신앙 이야기/Leonard Sweet

레너드 스위트는 누구인가?

junihome 2009. 12. 2. 21:19

 새로 개설된 Leonard Sweet 카테고리에는 국민일보에 연재된 기고문들 중에서 선발하여 올릴 것입니다.

 

레너드 스위트(Leonard Sweet) 박사는 처치리포트지(誌) 선정 ‘미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기독교 지도자 50인’ 중 8위에 오른 기독교 미래학자다. 스위트 박사는 자신이 설립한 미래교회 연구기구인 Spirit Venture Ministries의 대표로서 30여 권이 넘는 저서와 100여 개가 넘는 논문, 600여 개의 설교문을 출판하며 미래형 교회들에게 지속적으로 혁신적이고 도전적인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있다. 역사학자로서 현재를 관찰하는 뛰어난 안목을 바탕으로 미래를 내다보는 놀라운 통찰력을 발휘하여 제공하는 그의 아이디어는 모든 그리스도인들, 특히 미래교회를 꿈꾸며 헌신하는 목회자들에게 실제적인 도움이 된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레너드 스위트 박사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바로 EPIC(Experiential;경험, Participatory;참여, Image;이미지, Connective;관계) 중심의 교회를 만드는 것이다. 스위트 박사의 책 ‘영성과 감성을 하나로 묶는 미래교회’에서 보여주듯 그는 “미래를 향하는 교회의 목표는 포스트모던적인 교회에 있는 것이 아니라 포스트모던의 환경에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성경적인 교회를 세우는 것이어야 한다”고 말한다. MRI교회, 그것을 가능하게 할 수 있는 방법론이 바로 EPIC이다.

   경험을 단절시켜 두고 지식 위주의 교육이 우세했던 교회의 모습에 EPIC은 경험을 통해서 전인적으로 하나님을 만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할 수 있으며, 소극적인 참여로 생동력이 필요한 교회에 적극적인 헌신과 참여가 가능하도록 EPIC가 도울 수 있을 것이다. 또, 광고만능주의시대인 지금, 가장 많은 소스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정작 활용하지 못하는 교회가 EPIC를 통해 풍성한 이미지를 찾아 활용하는 시도를 할 수 있을 것이며, 가장 심도있는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한 교회 공동체에 긴밀한 만남과 친교가 가능케 하는 열쇠를 제공할 것이다.

 

* MRI교회에 대해서는, 이 글에 이어 가장 먼저 기고문을 올립니다.